123rf |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서구권과 달리 미역은 한국인에게 친숙한 식재료이다. 매년 먹는 날도 정해줬다. 생일날이면 “미역국 먹었니?”가 인사말이고, 특히 산모에게는 필수 식품이다.
그렇다고 미역이 인기 메뉴이거나 평소에도 자주 먹는 음식은 아니다. 자극적이고 달고 짠 음식들이 올라가는 식탁에서 미역은 심심한 맛으로 경쟁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역이 가진 다양한 효능을 살펴본다면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미역은 풍부한 식이섬유와 무기질, 미네랄 등이 들어있는 바다의 슈퍼푸드다.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게는 저열량·저지방 음식으로, 한참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골격 형성 식품, 그리고 여성에게는 윤기나는 머릿결 형성에 이로운 식품이다.
우선 미역은 식물성 식품 중에서도 칼슘 함유량이 높은 식재료다. 칼슘이 다량 들어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과 치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 자료에 따르면 생 미역 100g에 들어있는 칼슘은 79㎎ 이다. 또한 미역은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으로도 유명하다. 요오드는 성장 발육과 신진대사 조절 작용을 하는 갑상선호르몬의 주성분으로, 아이들의 신체 발육을 돕는 역할을 한다. 요오드는 특히 미역줄기에 많이 들어있다.
123rf |
혈관 관리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K와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를 맑게 해주는 동시에 혈액순환을 돕는다.
슈퍼푸드라면 항암성분도 빠질 수 없다. 미역에는 항암활동을 하는 후코이단 성분이 들어있다. 장내의 발암물질을 흡착, 배출하고, 장내 유익균을 증식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이와 더불어 피부와 모발건강에도 좋은 뷰티식품이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며, 모발건강에 필수 영양소인 요오드, 칼슘, 단백질이 풍부해 머릿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