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놀랍네’ 매일 오메가 3, 한 스푼 먹었더니…[식탐]
콜레스테롤 관리에 좋은 오메가3
혈압 감소 효능도 입증돼
[123rf]

[헤럴드경제=육성연 기자] ‘건강한 지방’의 대명사, 오메가3는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이다. 몸 속의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고혈압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도 나왔다.

미국 심장협회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6월호에 실린 중국 마카오 과학기술대 연구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 1987년에서 2020년까지 발표된 71건의 임상시험을 검토했다. 연구 대상자들은 10주 동안 오메가3 보충제를 먹었거나 처방받았으며, 일부 성인은 고혈압 질환이 있었다.

그 결과, 매일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을 섭취한 이들은 이전보다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평균 2㎜Hg 떨어졌다. 이러한 효과는 특히 45세 이상 고혈압을 가진 성인에게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들은 매일 오메가3(3g)를 섭취한 결과, 수축기 혈압이 평균 4.5㎜Hg 감소했다. 오메가3 지방산이 가진 혈압 감소의 혜택을 가장 크게 받은 것이다.

[123rf]

연구에서 언급된 EPA와 DHA는 오메가3의 대표 유형이다. 이 외에 알파리놀렌산(ALA), 스테아리돈산(SDA), 도코사펜타에노산(DPA)이 있다. DHA, EPA 및 DPA의 식품 공급원으로는 연어나 정어리, 고등어, 청어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을 꼽을 수 있다. 반면 ALA는 생선이 아닌 식물류에 집중돼 있다. 각종 견과류와 아마씨, 치아씨 등의 씨앗, 달걀, 카놀라유에 들어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 감소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관리를 통해 심장질환이나 치매 등의 질환에 잠재적 예방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러한 오메가3의 효과를 인정하고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gorgeou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